[IB영맨]⑧김용일 KB證 PE부장 "경쟁PE와의 협업이 성공 비결"

김용일 KB증권 PE부 부장 인터뷰
큐캐피탈, SK텔레콤 등 거쳐 KB로 이직
이너써클 최고급 정보로 클럽딜 유치
  • 등록 2018-12-12 오후 3:40:31

    수정 2018-12-12 오후 8:31:26

[이데일리 성선화 기자]“2년 전 설립한 신생 부서이지만 올해 총운용자산(AUM)이 3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는 스톤 브릿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민연금 펀딩에도 성공했습니다.”

초대형 투자은행(IB)인 KB증권은 자기자본을 활용한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모펀드(PE)부는 이같은 투자은행으로 한발짝 더 나아가기 위한 중심축 역할을 한다. 증권사가 직접 기관투자자(LP) 출자를 받고 GP(운용사) 역할을 하며 운용보수와 성과보수를 올리는 것이다.

KB증권은 신설 PE부의 적임자로 큐캐피탈, SK텔레콤에서 두루 투자를 경험한 김용일 부장을 낙점했다. 그는 사모펀드 투자와 대기업의 M&A(인수합병)를 모두 경험한 IB업계에선 흔치 않은 이력의 소유자다.

12일 서울 여의도 KB증권 본사에서 김 부장을 만났다. 그는 “최근 국민연금 블라인드 펀드의 최종 계약서 작업이 마무리 중에 있다”며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투자에 돌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증권이 스톤 브릿지와 공동으로 펀딩한 이번 국민연금 블라인드 펀드는 경영권을 인수하는 바이아웃 펀드가 아닌 소수 지분 투자를 위주로 하는 ‘세컨더리 펀드’다. 세컨더리 펀드는 기존 투자자의 소수 지분 투자 및 상장 직전의 프리 IPO 등 다양한 투자가 가능하다.

그는 “국내외 FI(재무적 투자자)가 보유 중인 자산을 SI(전략적 투자자)와 공동 투자하거나 FI의 회수 목적 차환에 투자하는 펀드”라며 “내년 투자 환경 악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전통 바이아웃보다는 세컨더리 펀드의 투자가 용이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PE본부가 2년 전 한국성장금융으로부터 펀딩한 ‘기술금융 펀드’의 소진율은 1년만에 50%에 달한다. TS인베스트먼트와 공동으로 운용하는 이 펀드는 투자신용 5등급 이상 기업에 80%이상 투자를 주목적으로 한다. 신설 운용사로 트랙 레코드가 없었던 KB증권 PE부가 급성장한 비결은 경쟁 사모펀드와의 공동투자다. 김 부장은 “신생 PE로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를 선택했다”며 “사모펀드와 대기업에서 IB 업계 인맥들의 신뢰를 쌓았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기관과 공동투자를 하려면 상호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협업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오랜기간 투자업계에 몸 담으며 그가 올린 최고의 수익도 협업을 했기에 가능했다. 큐캐피탈에 몸 담던 시절 그는 글렌우드-NH투자증권의 동양매직 인수 중순위 지분 투자를 공동으로 진행했다. 당시 전체 인수금액 중 일부인 350억원을 공동 투자한 것이다. 이후 SK텔레콤으로 이직하며 회수까지 담당하지 못했지만 2년만에 SK네트웍스 매각으로 200%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동부팜한농’도 스틱 인베스트 등과 클럽딜로 공통 투자했다. 성장금융의 첫 투자인 코렌 역시 YJA인베스트먼트와 공동 투자다.

우량 파트너들의 클럽딜 러브콜은 투자 수익률 극대화의 좋은 수단이 됐다. 김 부장은 “IB업계의 정보는 소수 정예 인원들에게만 공유되기 때문에 이너써클에 들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투자 실력과 함께 네트워크 관리도 무시할 수 없는 능력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