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복귀’ 文대통령, 첫 공식행보로 ‘혁신 벤처기업인 간담회’ 선택

7일 오후 청와대서 혁신벤처기업인과의 대화
새해 들어 경제올인 행보의 일환
집권 3년차 맞아 가시적인 정책성과 강조
  • 등록 2019-02-07 오전 6:00:00

    수정 2019-02-07 오전 8:30:0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활력 중소기업,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중소ㆍ벤처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설 연휴를 가족들과 보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업무복귀 이후 첫 공식행보로 벤처기업인들과의 만남을 선택했다.

새해 들어 강조해온 경제올인 행보의 일환이다. 지난 2017년 취임 첫해 적폐청산, 2018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이행에 이어 문 대통령은 올해 국정 최고 화두로 경제문제 해결을 전면에 내걸었다. 지난 1월 공식일정 대부분도 경제로 채워졌다. △경제를 전면에 내세운 신년사(2일)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7일) △대기업 총수와의 대화(15일) △공정경제 추진전략회의(23일) △한국판 CES인 ICT혁신과 제조업 미래콘서트 참석(29일) 등이 대표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벤처 1세대와 유니콘 기업 대표들과 만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해진 전 네이버 이사회 의장을 비롯해 서정선 마크로젠·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물론 한국형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인 김범석 쿠팡·김봉진 우아한형제들·권오섭 L&P코스메틱스·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행보는 집권 3년차를 맞아 무엇보다 민생경제 및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절박한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할 수 있다. 특히 지난달 7일 중소·벤처기업들과의 대화에 이어 한 달여 만에 또다시 국내를 대표하는 벤처기업인들과 만난 것은 의미가 작지 않다. 특히 참석자가 소수라는 점에서 보다 밀도있는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7일 벤처기업인들과의 만남에서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 신기술, 신산업을 육성해야 하는데, 혁신적 창업과 혁신적 중소기업이 그 주역”이라면서 “정부는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힘써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벤처 투자 회수액도 전년대비 60%나 증가했다. 매출 1천억 원 넘는 벤처기업수가 600개를 넘어섰다”며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도 5개로 늘어났고, 곧 3개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혁신 창업과 강한 중소기업이 하나 둘 이렇게 늘어나면 우리경제가 활력을 찾고 경제 체력도 더 튼튼해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