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경상북도는 중견·중소기업 스마트화를 통한 제조업 혁신을 위해 ‘경북형 스마트공장 프로젝트’를 수립·발표하고 ‘경북 제조업 현장의 재도약’을 선언했다.

경북도는 대기업과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200억 원을 조성해 지역 중소기업 600여 기업 제조현장에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보급하는 등 그동안 전국에서 모범적으로 스마트공장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부터 경북테크노파크에서는 삼성 등 스마트공장분야 종사자 유휴·퇴직인력을 활용한 ‘자체스마트공장 멘토단’을 확대·운영해 보급사업의 내실을 기한다.

특히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지원사업에 정부지원(50%)과 기업부담(50%) 중에서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자체가 기업부담분 중 10%를 부담해 기업부담(40%)을 줄이는 등 2022년까지 3천여 지역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경북도는 ‘스마트공장 고도화사업’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자체가 투자해 2개 기업 대표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

또한 올해부터 정부의 스마트공장 고도화사업 확대·지원 발표에 따라 보다 많은 기업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역 우선대상기업 발굴과 사전점검 등 준비를 위해 ‘정부스마트공장 고도화사업 대응팀’을 운영하는 한편, 2022년까지 권역별·업종별 특성을 고려해 스마트공장 고도화 기업 20개소를 구축한다.

아울러 그동안 지역 산업단지는 국가경제생산력의 원동력이었으나, 대기업의 지역이탈과 노후된 지역산업단지 등 산업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산업현장에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 맞춤형 스마트산업화와 산업생태계 복원을 위한 ‘스마트공장 산업단지플랫폼 구축’을 위하여 스마트 산업단지 거점센터 3개소를 조성할 계획으로 국가지원 예비타탕성조사 연구용역을 준비 중이다.

이밖에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제조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대학자율학점제’와 ‘스마트공장아카데미’를 운영해 매년 스마트공장 전문 인력 1천여명을 양성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1만명의 스마트공장 전문 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해외현지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해외기업인 국내산업 연수’를 시범 운영하고, 그 결과에 따라 확대·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해외 산업연수를 통해 지역 스마트 공급기업의 해외 수출판로를 모색하는 한편 지역 스마트공장 전문 인력의 해외취업을 지원한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지역제조업의 생산과 투자 둔화를 극복하고, 지역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산업 중점육성과 부품산업의 자립화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지역 제조 혁신기업의 성장사다리 구축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