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문재인 대통령, 벤처기업인 간담회…“창업 생태계 활발해져야”

채수웅
- 기업인들 국내외 기업간 역차별 해소·정부지원 확대 요청
사진제공 : 청와대
사진제공 : 청와대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혁신창업이 활발해져야 하고, 그렇게 창업된 기업들이 중견기업 유니콘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의 생태계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혁신벤처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서정선 마크로젠 대표 등 1세대 벤처기업인을 비롯해 김범석 쿠팡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대표, 권오섭 L&P코스메틱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금융앱 토스) 대표 등 유니콘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정부측에서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과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추구하면서 성장의 주된 동력을 혁신성장에서 찾고 있다. 그러려면 여러가지 혁신과 함께 특히 혁신창업이 활발해져야 하고, 그렇게 창업된 기업들이 중견기업 유니콘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의 생태계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러기 위해 정부는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런 기업에 대한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신설법인 수 10만개 돌파, 벤처 투자액도 전년대비 44% 증가, 매출액 1000억 이상 벤처기업 600개 이상으로 증가 등을 성과로 꼽았다. 또한 문 대통령은 현재 6개인 유니콘 기업인데 앞으로 5개 정도는 유니콘기업으로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정부가 노력하고 있고 성과가 지표상으로는 나타나고 있지만 여러분이 볼 때는 아직도 여러모로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 없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며 “그런 점들을 생생하게 들려주신다면 우리가 혁신성장 추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는 국내외 기업간 역차별을 언급했다.

그는 “다른 나라는 자국의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더 강고한 울타리를 만들어 타국기업의 진입이 어렵지만 우리는 거꾸로 해외기업이 들어오는 것은 쉽고 자국 기업이 보호받기는 어렵다”며 “정부가 조금 더 스마트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해진 네이버 GIO 역시 “경쟁사들은 모두 글로벌 기업인데 그들은 한국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다”며 “인터넷망 사용료나 세금을 내는 문제에 있어서 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국내기업과 해외기업들에게 적용되는 법안들이 동등하게 적용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지원과 규제개선 목소리도 이어졌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국내 벤처캐피털들이 공격적으로 할 수 있게 해 주시면 좋겠다”며 “정책 목적의 펀드가 많은데 잘 될 곳을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게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유니콘 기업이 많이 생기려면 외자 유치가 필요한데 그걸 막는 것이 불확실성”이라며 “한국 시장이 너무 작다는 편견과 규제의 폭과 해석이 자주 바뀌는 것 등이 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핀테크는 워낙 규제가 많다 보니 외국 투자자들에게 설명만 하는 것도 시간이 걸린다”며 “그들에겐 한국의 제도와 정책에 대한 구체적 데이터가 없다 보니 더 더욱 투자 유치를 받는 것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권오섭 L&P 대표는 “많은 청년들은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는 사람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구직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취업방송이 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은 “한국은 우수한 인재, 뛰어난 IT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등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다”며 “정부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민간은 투명하게 운영하는 등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며 규제는 네거티브 규제로, 미래지향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기업인, 벤처기업인에 이어 경제계 세 번째 소통행사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만을 청와대로 초청해 자영업계와의 대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채수웅
woong@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