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 발목잡힌 신산업..한국 유니콘 기업 드문 이유
규제에 발목잡힌 신산업..한국 유니콘 기업 드문 이유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5.1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콘 기업수 미국, 중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작아
한경연, 글로벌 유니콘 기업 현황 분석.. 국내엔 8개뿐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유니콘 기업에 속한 업체는 쿠팡과 위메프뿐이다.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유니콘 기업에 속한 업체는 쿠팡과 위메프뿐이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10대 미래 신성장 분야 중 헬스케어 등 6개 분야에서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산업 환경을 따라잡지 못하는 낡은 규제가 유니콘 등장을 가로막는 주범으로 지목됐다.

이를 근거로 한국 벤처기업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산업별 규제를 개선하고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CB 인사이트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의 산업진출과 M&A, 기업공개 현황’을 분석한 자료를 5월 16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진출한 상위 10개 산업 중 한국 유니콘 기업이 진출한 분야는 전자상거래, 핀테크, 인터넷 소프트웨어, 수요산업 등 4개 산업으로 나타났다. 반면 헬스케어, 전기차, 빅데이터 등 산업에는 한국 유니콘 기업이 단 1개도 없다. 

자료 한국경제연구원
산업별 유니콘 기업수. 자료 한국경제연구원

한국이 진출하지 못한 6개 산업 분야에 진출한 유니콘 기업들의 가치 총액(1426억불)은 한국 유니콘 기업가치 총액(259억불)의 5.5배에 이른다. 

유니콘 기업은 설립 10년 이하 기업으로 가치가 10억달러(약 1조원) 이상인 비상장 기업을 말한다. 국내 유니콘 기업은 2014년 1곳에서 2015년 2곳, 2018년 3곳, 2019년 현재 8곳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하지만 인수·합병이나 기업공개 등의 방법을 통해 회수전략을 실행한 기업은 지난 10년간 카카오(2014년) 단 1곳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미국에서는 134개의 유니콘기업이 상장하거나 인수합병했고 중국에서는 30개 기업이 회수전략을 실행했다.

자료 한국경제연구원
국가별 유니콘 기업수. 자료 한국경제연구원

또한 한국 유니콘기업의 주요 투자사 중 한국에 본사를 둔 기업은 단 네 곳에 불과하다. 한국의 벤처기업은 외국 투자를 유치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언어적·지리적 제한으로 인해 투자 결정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는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경연 유환익 혁신성장실장은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고 다양한 분야에 진출시키기 위해서 전면적인 네거티브 규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며 “특히, 헬스케어, 빅데이터 분야는 규제만 완화하면 산업 발전이 충분히 가능한 분야”라며 규제개혁을 강조하였다. 

또한 “벤처기업의 민간 투자자를 다양화하고 회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주회사의 CVC 허용, 벤처기업의 대기업 집단 편입기간 연장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