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낙점 은성수...5兆 기업구조혁신펀드 조성 속도내나

입력
수정2019.08.09. 오후 5:1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정 속 혁신"...文정부 철학과 일치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문재인 정부 두 번째 금융위원장으로 낙점된 은성수(58·사진) 한국수출입은행장이 청문회 문턱을 넘고 공식 취임하면 어떤 정책을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기 금융위원장 지명 직후 밝힌 포부나 그간 걸어온 발자취를 볼 때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 구조조정, 주주권 강화, 대체투자 활성화 등이 우선 추진 과제로 거론된다.

은 후보자는 9일 오전 후보자 지명 직후 서울 여의도 수은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금융 안정 속에서 혁신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취임 초기부터 강한 제 색깔을 내기보다 최종구 현 금융위원장이 마무리 짓지 못한 금융혁신 과제를 매듭짓는 데 주력하겠다는 의중으로 풀이된다.

우선 기업구조혁신펀드를 1조원에서 5조원까지 확대 운용하는 계획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문 정부가 추진하는 상시적 구조조정의 마중물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6월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서 직접 5조원 규모로 늘릴 뜻을 피력했다. 채권은행 중심 구조조정에 머무르지 않고 자본시장 중심으로 선제적인 산업 구조조정을 병행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은 후보자가 지난해 1월 신년사를 통해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앞으로 자본시장의 역할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정부 또는 유관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적기에 충분한 대응을 통해 개별 기업뿐만 아니라 산업 경쟁력도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아울러 기관·연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 지침) 도입을 독려할 전망이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은 문 대통령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기관 투자자가 투자한 회사의 의사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부당한 경영 결정에 반기를 들거나 배당을 더 요구하도록 유도하는 식으로 주주의 권리 신장에 보탬이 된다.

은 후보자는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재직 시절인 2017년 8월 기자간담회에서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해 수탁자로서 책임을 강화하겠다”며 “기관 투자자는 고객과 수익자의 이익 증진을 위해 주주 권리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었다. 국제금융통인 은 후보자는 당시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었다.

은 후보자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확대 과정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차기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지명된 조성욱 서울대 교수와 손발을 맞춰나가리라 예상된다.

은 후보자는 해외 대체투자처 발굴에도 팔을 걷어붙일 전망이다. KIC 사장을 지내면서 금융투자업계와 폭넓게 교류해온 은 후보자는 한국을 벗어나 해외 수익원을 물색하도록 금융투자업계와 밀고 당기기를 하게 되는 것이다.

앞서 은 후보자는 지난 2016년 5월 국내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경영진과 만나 해외 인프라 투자 공동진출을 제안하면서 “해외 건설 사업이 규모의 대형화,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진화하면서 맞춤형 금융지원이 필요해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은 후보자는 “2020년 운용자산 200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한다”며 “장기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 대체투자 비중을 2020년까지 20%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늘리겠다”고도 했었다.

유현욱 (fourleaf@edaily.co.kr)

네이버 홈에서 ‘이데일리’ 뉴스 [구독하기▶]
꿀잼가득 [영상보기▶] ,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