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을 키우려는 벤처투자 업계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IT조선은 글로벌 유니콘 성장을 꿈꾸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소식을 하루 단위로 정리합니다. [편집자주]

보맵, 85억원 규모 투자유치…인슈어테크 업계 최대 규모

인슈어테크(보험과 기술 합성어) 기업 보맵이 하나금융그룹 계열 3사로부터 85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유치로 보맵은 총 215억을 투자 받았다. 국내 인슈어테크 기업 중 최대 금액이다.

이번 투자에는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인 하나캐피탈, 하나벤처스, 하나생명이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을 결성해 참여했다. 보맵이 온라인 보험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데다가 신기술 금융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 보수적인 보험시장에서 서비스 혁신으로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도 투자 배경으로 꼽힌다.

류준우 보맵 대표는 "이번 투자를 발판삼아 해외 시장에 진출하겠다"며 "올해 상반기 중 싱가포르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인슈어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 스낵포 제공
./ 스낵포 제공
간식 큐레이션 ‘스낵포’ 시리즈A 투자유치

카카오벤처스가 간식 큐레이션 기업 스낵포에 투자했다.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네오플라이와 퓨처플레이가 참여했다. 신규 투자사는 티인베스트먼트, SBA다. 투자액은 비공개다.

스낵포는 고객사에 과자 등 간식을 공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바리퍼블리카, 젠틀몬스터, 블랭크코퍼레이션, 애플, 우버, 틱톡 등 국내외 기업이 고객사다.

장원열 카카오벤처스 팀장은 "스낵포는 촘촘한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 제품을 클러스터링해 다양함과 취향을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간식뿐 아니라 회사 구성원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재를 제공하는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물류로봇 제조스타트업 버크셔그레이의 로봇이 상품을 옮겨담는 모습./ 유튜브 영상 갈무리
물류로봇 제조스타트업 버크셔그레이의 로봇이 상품을 옮겨담는 모습./ 유튜브 영상 갈무리
물류로봇 스타트업 버크셔그레이, 소프트뱅크서 투자유치

물류로봇 제조 스타트업인 버크셔그레이(Berkshire Grey)는 3219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소프트뱅크가 주도했다. 코슬라 벤처스(Khosla Ventures), NEA(New Enterprise Associates) 등이 참여했다.

버크셔그레이는 미국 메사추세츠주에 위치한 스타트업이다. 창고 선반에서 물품을 꺼내 포장한 뒤 배송상자에 넣는 작업을 하는 로봇 팔을 개발했다.

소프트뱅크는 2019년 8월에도 버크셔그레이에 투자했다. 아마존에 대항해 중소 도매상점이 빠르고 신속하게 고객에게 물건을 배송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모바일 광고측정 플랫폼 앱스플라이어, 2400억원 규모 투자 유치

모바일 광고 측정플랫폼 기업 앱스플라이어가 2400억원(2억1000만달러)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미국 사모펀드 제너럴 애틀란틱이 주도했다. 앱스플라이어는 이번 투자까지 약 3410억원 규모 누적 투자액을 기록했다.

앱스플라이어는 모바일 광고성과를 측정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현재 이베이, HBO, 텐센트 등 1만2000여개 글로벌 브랜드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페이스북과 구글, 애플 서치애즈, 트위터 등 5000여개 파트너사와 서비스를 연동한다. 포브스는 지난해 클라우드 분야 100대 기업 중 하나로 선앱스플라이어를 선정했다.

알렉스 크리세스 제너럴 애틀란틱 이사는 "모바일 성과측정은 마케팅 기술 핵심이 됐다"며 "앱스플라이어가 빠르게 성장하는 관련 기술 선도주자로 자리매김했다"며 투자 배경을 전했다.

블록체인 게임 ‘수퍼트리’ 3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수퍼트리가 총 3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투자사는 SBI인베스트먼트와 한국투자파트너스 2곳이다.

수퍼트리는 NHN, 넷마블, 엔씨소프트, 아이템베이 등 게임업계 출신 인물로 구성된 블록체인 게임 개발 스타트업이다. 글로벌 인기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게임 ‘크립토도저’(CryptoDozer)와 ‘도저버드’(DozerBird)를 개발했다. 두 게임은 지난해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탑재돼 미국 SDC(삼성 개발자 컨퍼런스)19에서 소개됐다.

수퍼트리는 현재 블록체인 디앱 게임 개발 외에도 블록체인 상 유저간 아이템을 직접 거래하는 C2C 마켓 플레이스와 실시간 경쟁이 가능한 게임 토너먼트 플랫폼 ‘플레이댑’을 개발하고 있다. 슈퍼트리는 투자금을 유명 게임 IP 확보와 블록체인 게임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 ‘플레이댑(PlayDapp)’ 개발 고도화에도 활용할 예정이다.